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 빠른 방법 BEST 7 추천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에 좋은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신용점수’란 개인의 금융 신뢰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신용점수가 낮다면 대출 심사 시 거절 당하는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고,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각종 금융 관련 기관에서는 개인의 신용도를 보고 이 사람과 거래할지 판단하게 되는데요. 신용도가 좋지 않은데 금융 거래를 해야 한다면 단기간 내에 빠르게 신용점수 올리는 법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용점수제란 개념을 간단히 알아본 후,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에 좋은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신용점수제란?
  2.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 좋은 방법 7가지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커플 일러스트

신용점수제란?


신용점수제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1부터 1,000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신용’이란 거래한 재화의 대가를 앞으로 치를 수 있음을 보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빚, 급부, 외상값 등을 감당할 수 있는 지급 능력을 보는 것이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2021년 1월 1일부터 시중은행은 물론이고 저축은행, 보험, 신용카드사, 금융투자회사 등 모든 금융권에서 신용점수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신용평가사가 신용평가 때 개인을 1~10등급으로 나누는 신용등급제를 활용했는데요.

신용등급제는 신용점수가 등급 구간 내에서 상위에 있어도 등급 차이로 인해 대출 심사 때 불이익을 받는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신용점수가 664점인 사람은 신용등급제에서 7등급(600~664점)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6등급에서 가장 최하위 구간에 있는 대출자와 유사하지만 대출 심사 시에 7등급을 받아서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워지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지금의 신용점수제입니다. 이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세밀한 대출심사가 가능하며, 등급에 비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 좋은 방법 7가지


신용점수는 금융 활동 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때로는 빠르게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에 좋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연체 기록을 없애는 것입니다. 연체가 있으면 바로 갚고, 그 후에도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연체가 오래 지속될수록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줍니다.


개인마다 카드의 사용한도는 다 다를 텐데요. 카드 한도를 절반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한도의 30% 이하로 사용량을 유지하는 게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에 동무 됩니다.


만약 현재 대출을 받은 게 있다면 상환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갚아야 합니다. 대출 잔액을 줄일수록 신용점수 올리기에 좋습니다.


단기간 내에 여러 카드를 발급 받으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카드를 빠르게 개설하는 것은 피하고, 꼭 내가 사용할 카드만 발급 받아야 합니다.


각종 카드 결제대금, 공과금 등은 자동이체로 설정해서 결제일에 연체되는 일이 없게 해야 합니다. 연체가 없으면 신용점수 올리기에 매우 좋으니까요. 간혹 직접 금액을 체크하면서 이체하겠다고 자동이체를 안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매달 챙기면 좋겠지만 한번 까먹어서 연체가 된다면 신용점수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을 뿐더러 이자도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즉, 결제일을 무조건 지켜야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에도 도움 됩니다.


금융 거래를 장기간 유지하면 개인의 신용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꾸준한 카드 사용, 대출 상환 등으로 신용거래 기록을 쌓아가는 것이죠. 저 또한 체크카드만 줄곧 사용하다가 신용카드를 조금이라도 사용하면서 꾸준히 결제대금을 상환해야 신용점수 향상에 좋다는 것을 알고 신용카드 1개만 발급해서 공과금 자동이체를 걸어둔 상태랍니다 🙂


만약 본인의 금융 활동에 비해 신용점수가 낮다면 잘못된 정보가 활용됐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신용평가사에 이의 제기를 신청하여 점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 신용점수가 낮다고 무조건 이의 제기가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며 실수로 잘못 기록된 항목이 있을 경우에 이를 바로잡는 것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 좋은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루머가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본인이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것만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즉, 신용정보 조회 기록이 많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저 본인의 신용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이니까요.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