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매 시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난히 아파트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에서 아파트가 많이 건설되고 있는데요. 아파트를 매매할 땐 단순히 “내가 살기 좋은 곳”만 봐서는 안됩니다. 지금 당장은 마음에 들어도 나중에 가격이 떨어지거나 팔기 어려워지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는 가격 방어가 잘 되는 아파트를 찾는 것, 나중에 되팔기 쉬운 아파트를 찾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실거주 1채가 목적이어도 언젠가는 이사를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내 집이 잘 팔리는 아파트인지 아닌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 10가지와 매매 시 비용 줄이는 방법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 10가지
❶ 입지
대표적인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로는 역세권 여부를 포함한 입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과의 거리가 어느 정도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자가용으로 다니는 사람일지라도 도보 가능 여부, 환승 편의성 등을 꼼꼼히 따져보세요.
❷ 학군
자녀가 있는 가정이거나 자녀 계획이 있는 분들은 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쉽게 말해 ‘학군지’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요즘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학원가, 도서관 등 주변에 학습 환경이 잘 갖춰졌는지도 같이 보시면 좋습니다.
❸ 세대수
일반적으로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는 각 세대별 관리비가 절감되고, 커뮤니티 시설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규모 단지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겠으나 관리비나 커뮤니티 시설을 따진다면 대단지 아파트가 좋습니다.
❹ 주변 개발 호재
신도시 개발, 교통망 확충 계획 등 주변에 개발 호재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파트가 외딴 섬처럼 동떨어진 곳이 아니라 주변에 상권, 업무지구까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❺ 향, 채광
실거주를 위해선 햇빛이 어느 방향에서 들어오는지 꼭 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가 가장 잘 든다는 남향이 선호되지만, 주변 건물이나 지형도 고려해야 합니다. 남향이어도 앞에 건물이 가로막고 있어서 뷰가 막혀있거나 그늘이 지면 안되니까요. 참고로 계절별 일조량도 같이 분석하시면 좋습니다.
❻ 층수, 동·호수 위치
일반적으로 아파트 매매 시 저층, 고층으로 나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각각 장·단점이 뚜렷하기에 어느 것이 좋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보통 저층은 엘리베이터 없이도 빠르게 계단으로 오르내릴 수 있고 집 앞에 정원이 있으면 자연친화적인 뷰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벌레나 소음 문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고층은 전망이 좋지만 강풍이나 고층으로 인한 엘리베이터 대기 시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❼ 관리비, 공용시설
단지 내에 헬스장, 사우나, 도서관, 수영장 등 커뮤니티 시설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관리비 내역,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상태도 점검한다면 실제 입주해서 거주할 때 어느 정도로 고정 지출이 나갈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❽ 주차 공간
요즘은 한 가구당 1대는 무조건 보장되게끔 설계되는데요. 1:1 이상이 이상적인 주차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하주차장, 방문자 주차 공간 확보 여부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단지 안에서 자동차가 다니는 지상주차장은 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❾ 집 구조
방 개수, 드레스룸 및 팬트리 유무 등 집 내부 구조는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개인 또는 우리 가정에 필요한 방 개수와 규모를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게 아파트를 보러 다니시면 좋겠죠? 또한 신축 아파트가 아니라면 올수리 여부나 하자 점검도 같이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❿ 거래 이력
해당 단지의 최근 거래가와 실거래가 조회는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에서 빠져선 안될 사항입니다. 특히 부동산 규제 지역인지도 확인하세요!
아파트 매매 시 비용 줄이는 방법
❶ 부부 공동명의 활용
아파트 매매 시 부부 공동명의로 한다면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없이 배우자에게 일부 지분을 증여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❷ 주택담보대출 이자율 비교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때는 단순히 시중은행만 따져보지 마시고 보험사, 인터넷전문은행의 금리까지 비교해 보세요. 또한 고정금리, 변동금리는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❸ 취득세 감면 혜택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 신혼부부 등은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나에게 해당되는지 확인하세요.
❹ 중개수수료 협상
보통 아파트 매매 시 부동산의 공인중개사를 끼고 계약하실 텐데요. 법정 중개수수료율 내에서 협상 가능하니 잘 말씀해 보시길 바랍니다.
❺ 전·월세 끼고 매매
기존 세입자가 있다면 전세 보증금을 활용하여 초기 자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갭 투자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무리한 갭 투자만 아니라면 아파트 매매 시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❻ 재건축, 재개발 단지
조합원 분양권 등을 활용한다면 초기 매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❼ 노후 주택 리모델링 시 지원금
노후 주택을 리모델링 할 경우, 일부 지자체에서는 국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❽ 양도세 비과세 요건
2년 이상 실거주, 1가구 1주택인 경우라면 양도세 비과세 기준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❾ 특정 시기
연말, 명절 전후 같은 비수기에는 매도자가 가격을 낮추는 경우도 있으니 타이밍을 잘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❿ 세입자 보증금
전세 보증금을 끼고 매입한다면 초기 자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앞서 말씀드린 갭 투자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갭 투자는 전세를 끼고 집을 사서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 개념이지만, 해당 항목에서는 실거주가 목적이고 기존 세입자의 보증금을 활용하는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 매매 시 비용 줄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내 집을 마련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리 꼼꼼하게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를 따져본다면 매매 후 후회할 확률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 단순히 “이 집 좋아보인다.”로 판단하시면 안 되고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비교해서 내 생활 패턴에 맞는 집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와 비용 줄이는 방법이 여러분의 내 집 마련의 꿈에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 아파트 담보대출 비교 7곳 정리 (+금리, 한도, 서류 등)
- 미분양 아파트 조회 방법 4가지 및 구입 방법
-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아파트 및 오피스텔 차이점
- 아파트 관리비 할인카드 TOP 10 추천
- 주거지역 종류 3가지 특징 (일반주거지역·전용주거지역·준주거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