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필요성 및 자동차보험 차이 9가지


운전자보험 필요성, 정말 있을까요?

보험이란 미래에 예측할 수 없는 재난, 사고의 위험에 대비하여 생긴 제도입니다.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미리 보험료를 납부해서 공통준비재산을 형성하고, 사고를 당하면 그때 보험금이라는 재산적 급여를 받는 것이지요. 보험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자동차와 관련된 운전자보험이란 것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운전자보험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면서 운전자보험 필요성과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운전자보험이란?
  2.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3. 운전자보험 필요성

자동차 핸들을 잡은 여자의 손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이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내용 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각종 책임에 대한 보상을 처리해주는 보험입니다. 여러 손해보험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민간보험이며,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운전자 본인에게 발생한 손해와 위험에 대해 보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운전 중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교통사고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12대 중과실 사고인 경우, 교통사고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은 경우엔 형사처벌을 받습니다. 이때 발생한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벌금, 형사합의금 등은 운전자보험으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이란 상품에서 보장하는 12대 중과실 교통사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호 위반
  2. 중앙선 침범
  3. 속도 위반
  4. 앞지르기 방법 위반
  5. 철길 건널목 통행법 위반
  6.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위반
  7. 무면허 운전
  8. 음주운전
  9. 보도 침범
  10. 승객 추락방지의무 위반
  11.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보호의무 위반
  12. 화물 고정조치 위반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일반적으로 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의무가 아닙니다. 게다가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 가입해야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사람을 피보험자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를 표로 정리했습니다.


구분자동차보험운전자보험
가입 의무있음 (책임보험)없음 (민간보험)
가입 대상자동차를 소유한 자운전면허증이 있는 자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됨)
주요 보장대인보상, 대물보상,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손해 등
형사합의금, 벌금, 생계비용,
변호사 선임비용 등
보장기간1년 (매년 갱신)최대 100세까지 가능
보험료 납부1년에 한번 납부1개월마다 납부
피해자 중상해 및 사망 시 보장OO
교통사고 지원금XO
형사 합의금XO
변호사 선임비XO

무릎에 붕대를 감싸는 사람

운전자보험 필요성


앞서 말씀드렸지만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에 비해 운전자보험은 의무적인 보험이 아닙니다. 필요에 의해 선택하는 민간보험입니다. 즉, 운전자보험 필요성은 100%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과실이 있어도 일정 부분의 입원비용 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년에 한번 납부하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운전자보험은 매달 보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당장 지불해야 할 비용만 보면 보험료 부담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보험료가 낮다고 하여 운전자보험 필요성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운전자보험 필요성이 있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운전자보험 필요성은 자동차 소유 여부, 차종 등과 상관없이 운전자의 운전 경력 및 습관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므로 운전자 본인의 안전을 위해 가입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교통사고로 운전자가 다리를 다쳤다면 자동차보험으로는 보장 받을 수 없지만,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면 상해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물론 운전 기술이 좋다고 하더라도 운전자보험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다른 차의 과실로 사고가 나서 부상 당할 수 있으니까요. 이 모든 것은 개인의 선택이지만, 꼭 의무는 아니라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운전자보험 필요성과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등을 알아봤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보다 보험료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100%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가입률이 낮은 편인데요. 운전자보험 필요성을 느끼고 있더라도 보험 구성 시 특약을 잘 확인하시고, 내게 필요한 특약만 선택하여 보험료 부담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