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 목표 금액 및 문제점 5가지 (ft.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 목표 금액, 어느 정도여야 할까요?

은퇴란 직장이나 일을 그만두고 퇴직연금을 받거나 수입이 없는 상태 또는 1년 내내 직업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60세 정년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서는 만 60세까지 채운 후 퇴직을 하는데요. 요즘은 정년 퇴직 시기보다 훨씬 빨리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이어족이란 뜻을 알아본 후, 파이어족 목표 금액과 파이어족 문제점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파이어족이란?
  2. 파이어족 목표 금액
  3. 파이어족 문제점

돈을 뿌리는 사람 일러스트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빠른 시기란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면서 파이어족 목표 금액을 마련하는데요.

파이어족이란 아래의 영어 약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 Financial – 경제
  • Independence – 자립
  • Retire – 은퇴
  • Early – 일찍

파이어족이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젊은 고학력,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수입의 70~80%를 넘는 액수를 저축하면서 생활비 절약을 위해 주택 규모를 줄이고, 오래된 차를 타고, 외식과 여행을 줄이며 먹거리를 자급자족하는 양상도 보이죠.



파이어족 목표 금액


그렇다면 로망을 제외하고 현실적인 파이어족 목표 금액은 어느 정도여야 할까요?

한 달에 어느 정도를 지출할 것인지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20억 원이 파이어족 목표 금액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은퇴 후 경제 활동을 하지 않고 죽을 때까지 살려면 그만큼 충분한 돈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은퇴 자금으로 10억 원을 모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는 미래의 물가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 30년 동안 매달 341만 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40~50년으로 보면 매달 200만 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죠. 파이어족의 은퇴 시기가 40대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인간의 평균 수명인 80세까지 최소 40년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파이어족 목표 금액에 따른 한 달 비용을 기간별로 따져보겠습니다. 한 달에 얼마나 지출할 것인지에 따라 목표 금액을 설정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분20년30년40년50년
10억 원478만 원341만 원274만 원234만 원
15억 원717만 원513만 원417만 원352만 원
20억 원956만 원683만 원549만 원469만 원
*연복리 1.5% 기준

사무실의 짐을 챙기는 남자

파이어족 문제점


❶ 지나친 절약

이들이 생각하는 은퇴 시기까지 파이어족 목표 금액을 모으려면 절약은 필수입니다. 당장의 소비를 줄여서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이기에 무리하게 소비를 줄이면서 파이어족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축하려면 어느 정도의 절약이 필요한 것은 맞으나, 지나치게 위축된 경제생활을 하면서 자발적인 빈곤을 경험하고 회의감이 들 수 있습니다.


❷ 자산 감소

파이어족 목표 금액을 채우기 위해선 저축뿐만 아니라 현재 자산을 불리는 방법도 생각하게 됩니다. 대부분 투자를 생각하게 되는데, 잘못된 투자로 인해 자산이 오히려 줄어드는 파이어족 문제점도 생길 수 있습니다.


❸ 업무 효율 저하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조기 은퇴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업무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업무 효율의 저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❹ 자기계발 최소화

절약에 몰두한 삶을 살다보면 자기계발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이란 자신의 커리어에 필요한 능력을 쌓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취미, 운동 등을 하는 것도 포함인데요. 새로운 취미를 가질 때도 돈이 어느 정도 들기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를 무리하게 줄이는 파이어족에게는 자기계발이 사치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❺ 허탈감

만약 파이어족 목표 금액을 채워서 계획한 시기에 은퇴를 하게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 하더라도 인간의 평균 수명이 80세 이상인 요즘, 40살쯤 은퇴한다면 인생의 절반은 경제 활동 없이 지내게 되는 것인데요. 이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경우에 따라 예상치 못한 허탈감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은퇴 자금이 모이더라도 무언가 주기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 데에서 찾아오는 공허함도 사람에 따라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이어족 목표 금액, 파이어족 문제점 등을 알아봤습니다.

빨리 은퇴해서 남은 일생동안 돈 걱정하지 않고 지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정말 가능하다면 참 좋겠지만, 일하지 않고 집에서 쉬더라도 최소한의 생활비는 지출해야 합니다. 파이어족이 꿈꾸는 이상은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기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