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뜻, 무엇일까요?
주식시장이란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입니다. 주식이 처음 발행되는 발행시장과 발행된 주식이 전전유통되는 유통시장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주식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기업이 되려면 주식 발행으로 설립된 주식회사여야 하며, 일정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IPO 뜻을 알아본 후, IPO 상장 일정을 확인하는 곳을 안내하겠습니다.
목차

IPO 뜻과 장단점
IPO 뜻이란 기업의 주식과 경영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며, 다른 말로 ‘기업 공개’라고 합니다. 영어로 IPO 뜻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Initial : 최초의
- Public : 일반, 대중의
- Offering : 제공한 것
위 IPO 뜻을 토대로 최초로 기업 정보를 공개한다는 의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 공식적으로 거래되려면 우선 상장을 거쳐야 하는데요.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IPO입니다.
따라서 IPO 뜻을 자세히 말하자면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PO 가격은 발행업체와 증권사 투자은행 등 주간사 금융기관이 결정합니다.
아래에서 IPO 뜻에 이어 장점, 단점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❶ IPO 장점
-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함
- 기업의 정보 자료가 공시되어 기업의 홍보 효과가 있음
- 엄격한 상장 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와 평판이 올라감
❷ IPO 단점
- 기업의 소유권(주식)이 시장에서 매매 대상이 되므로 경영권이 분산될 수 있음
- IPO를 수개월 동안 준비하며 많은 비용이 발생함
IPO 상장 일정 확인하는 곳
주식시장에 상장한다는 것은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고 시장 규율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인지도와 신용도를 높입니다. 이때 신규 상장기업 투자자는 본인이 감수한 위험 수준에 부합하는 높은 수익을 기대하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IPO 상장 일정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에서 IPO 상장 일정을 확인하는 사이트를 알려드릴테니 각 기업의 신규 상장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IPO 뜻, IPO 상장 일정 확인하는 곳을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기업 공개와 상장은 1999년 8월 전까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상장 요건이 매우 가다로웠고,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에게만 기업 공개를 허락했죠. 신규 상장기업에 관심 있으시다면 IPO 상장 일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 유가증권이란? 종류 3가지 및 주식 차이점
- 펀드란 무엇일까? 주식 차이점 4가지
- 주식 선물 위험성 및 장점 8가지 (ft. 주식 선물이란?)
- 우선주 보통주 차이 7가지 및 우선주 단점
- ETF 하는 법 및 투자 장단점 12가지 (ft. ETF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