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면세 한도 및 추가 허용 물품 3가지


해외여행 면세 한도, 함께 알아볼까요?

여행자 면세 한도는 1979년 외화 유출을 막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당시 10만 원으로 설정되었는데 1988년에 해외여행 자유화가 되면서 30만 원으로 상향됐고, 이후 1996년은 400달러, 2014년 9월에 600달러, 2022년 9월에 더 상향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면세 뜻을 간단히 알아본 후, 해외여행 면세 한도 및 적용 물품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면세 뜻
  2. 해외여행 면세 한도 및 대상 물품
  3. 여행자 휴대품 신고 대상 및 반입 불가 품목

캐리어와 쇼핑백을 들고 있는 사람

면세 뜻


면세 뜻은 조세의 전부에 대한 납부 의무를 면제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면세 뜻은 세금을 면제한다는 것인데요. 조세의 일부에 대한 납부 의무를 면제하는 감세 제도와 더불어 조세 감면제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많은 분이 면세 뜻과 비과세 뜻을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면세는 일단 과세대상에 포함되어 발생한 조세의 납부 의무를 특정한 경우에 해제됩니다. 반면에 비과세는 처음부터 과세대상에 포함되지 않아서 조세의 납부 의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면세 뜻이 포함된 면세점은 경제, 사회정책, 과세기술을 고려하여 설정했습니다. 소액의 과세 물건을 과세의 대상 밖에 두기 위한 제도이며, 면세점을 넘어서면 면세점 이하의 부분도 과세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면세점 제도로 채용하고 있는 것은 근로소득세 면세점이며, 부가가치세 제도도 영세기업에 일부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면세 한도 및 대상 물품


현재 국내 입국장 면세점에서는 $800 이하로 구매할 수 있으며, 입국장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국산제품을 구매하면 면세 범위에서 우선 공제됩니다. 이후 여행자 휴대품 통관 시 입국장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과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 전체를 합산하여 과세합니다.


▣ 해외여행 면세 한도

주류, 향수, 담배를 제외한 다른 물품은 1인당 미화 $800 이내에서 구매 가능!
(USD 환율 1,300원 기준으로 약 1,040,000원)

*기본 면세 범위와 별도로 주류, 향수, 담배는 추가 면세가 허용됨

주류, 담배, 향수는 가족이라면 합산이 가능하지만 그 외 물품은 합산이 어렵습니다. 만약 면세 한도가 초과했다면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가족당 1장만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면세범위 초과물품’에 있음으로 체크한 후, 세관구역을 통과할 떄 신고서를 세관 직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800 초과 시 20%의 간이세율이 붙습니다. 단, 자진 신고하면 관세의 30%가 경감되어 약 1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신고하지 않았다가 적발되면 가산세(납부 세액의 40%, 2년 내 2회 이상 60%)가 부과됩니다. 또한 대리 반입 등 고의적 누락이 적발되면 통고처분, 검찰고발을 당할 수 있으며 해당 물품 몰수와 함께 최고 10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됩니다.

아래에서 주류, 향수, 담배의 개별 면세 한도를 살펴보겠습니다.


❶ 주류 (술)

*만 19세 이하는 면세 없음

  • 총 $400 미만
  • 총 2L 이하
  • 1인당 2병까지 가능

❷ 향수

  • 60ml 이하

❸ 담배

*아래 항목 중 1개 선택해야 함
*만 19세 이하는 면세 없음

  • 시가 50개비
  • 필터 담배 200개비 (10갑)
  • 전자 담배 200ml (단, 니코틴 함량이 1% 이상이면 반입 불가)

흐릿한 백화점 매장 내부

여행자 휴대품 신고 대상 및 반입 불가 품목


❶ 신고 대상

  1. 면세 범위 초과 물품
  2. 견본품, 수리용품 등 회사 용품
  3. 마약류, 대마류, 오남용의 가능성이 있는 약물
  4. 위조, 변조, 모조의 화폐, 지폐, 은행권, 채권, 그 외 유가증권
  5. 국헌, 공안, 풍속을 저해하는 서적, 사진, 비디오테이프, 필름, LD, CD, CD-ROM 등

❷ 반입 금지 품목

  1. 씨가 들어있는 과일 및 채소
  2. 화훼, 종자, 묘목
  3. 건조 농산물
  4. 한약재
  5.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6. 육류 가공품 (소세지, 육포 등)
  7. 만두


지금까지 면세 뜻과 해외여행 면세 한도를 알아봤습니다.

정부는 2022년 3월 18일부터 내국인이 해외 출국 시 $5,000 이상 면세품 구매를 제한하는 면세 구매한도를 폐지했습니다. 게다가 9월 6일부터는 면세 한도를 8년 만에 $600에서 $800으로 올렸죠. 이제 해외여행을 가는 분들도 많아졌으니 면세 한도를 잘 기억하셔서 초과 시 자진 신고도 성실히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