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쓰는 법 6가지 및 필수 항목


가계부 쓰는 법, 어렵지 않아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자산 관리의 시작은 무엇인가요? 누군가는 투자라고 할 수 있고, 누군가는 절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답도 자산 관리와 관련이 있지만, 단언컨대 나의 수입과 지출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자산 관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계부 항목 및 목적을 알아보고, 실제로 가계부 쓰는 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필수 가계부 항목
  2. 가계부 쓰는 법

가계부를 작성하는 여자

필수 가계부 항목


가계부는 가정 및 회사에서 사용하는 금액의 수입, 지출 항목을 일자별로 기록한 장부입니다. 일반 개인 또는 가계의 수입과 지출은 기업의 회계보다 액수가 적지만, 액수를 항목별로 기재하고 파악하면 가계 예산을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계부 항목은 수입 항목과 지출 항목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항목당 순번을 정하면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지요. 가계부 항목 중 수입은 말 그대로 가계의 수입 금액을 기록하고, 가계부 항목 중 지출은 형태와 세불 리스트를 추가해서 기록합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계의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판단한다.
  2. 각 가계의 특징, 습관, 물가 변동의 영향을 인식할 수 있다.
  3. 가계부 기장이 예산 생활을 보다 수월하게 만든다.
  4. 가정의 생활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면 장기 가계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된다.
  5. 가계 관리자에 대한 가족의 신뢰와 협력을 얻기 쉽다.

가계부는 그동안 쓴 비용이 얼마인지 한 눈에 파악하기 쉬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어디에 돈이 많이 나갔는지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에 지출 형태별로 가계부 항목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❶ 수입

구분정의예시
근로 수입근로하여 얻는 수입직장 월급
비근로 수입근로하지 않고 얻는 수입임대 수익, 투자 수익 등
기타 수입그 외 비정기적인 수입은행 이자, 세금 환급금, 현금 캐시백 등

❷ 지출

구분정의예시
생활비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출식비, 생활용품, 용돈, 의료비, 미용비, 문화운동비, 반려동물비 등
고정비매달 일정하게 나가는 지출주유비, 차량교통비, 주거비, 보험비, 대출 이자 등
경조사비경조사 및 행사 시 필요한 지출축의금, 조의금 등
여행비여행 시 발생하는 지출교통비, 숙박비, 식비 등
세금국가에 내는 세금건강보험료,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
기타 비용그 외 지출자동차 구입 등


가계부 쓰는 법


❶ 가계부 형태 선택

가계부 쓰는 법에 앞서 기록 형태를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예전에는 직접 손으로 노트에 가계부를 기록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기록 수단도 다양해졌는데요.

수기 가계부, 엑셀 가계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가계부 중 본인이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를 선택하면 됩니다.


❷ 목표 수립

가계부는 나의 수입, 지출 항목을 기록하며 소비 패턴을 파악하려는 목적입니다. 그러나 목표 없는 기록은 그저 ‘기록’에만 그칠 수 있습니다. 가계부 첫 장에 내가 이루려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어두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목돈 1억 원 만들기’, ‘1천만 원 모으기’ 등이 있겠죠? 매번 가계부 첫 장에 쓰여있는 목표를 보면서 절약과 저축의 의지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❸ 주기적인 기록

고정 지출이 아닌 생활비는 매달 다릅니다. 가계부 쓰는 법에선 불규칙적인 생활비를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록을 잘해야 월말에 변동 지출 항목을 살펴보면서 한 달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처음 가계부를 작성하는 분들은 매일 기록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가계부 쓰는 법을 습관 들이면 좋겠지만, 습관이 정립되기 전에 억지로 기록하면 오히려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처음 가계부를 쓰는 것이라면 주 1~2회 정도만 써도 됩니다.



❹ 간단하게 기록

가계부 쓰는 법은 자세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외식을 했다고 하면 어떤 식당인지, 어떤 메뉴였는지 상세히 적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그저 ‘외식’이라고 써도 됩니다.

결국 가계부의 목적은 어떤 형태의 비용이 나갔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전반적인 지출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❺ 고정 지출 기록

고정 지출은 매달 똑같이 나가는 비용입니다. 대표적으로 주거비, 관리비, 통신비, 보험료 등이 있는데요. 이는 매달 반복되는 항목이기 때문에 가계부 쓰는 법에서 매번 쓸 필요 없이 월말 결산 시 별도로 작성해도 됩니다.

만약 고정 지출을 생활비와 구분하지 않는다면 항목이 너무 많아지겠죠? 정확한 구분을 위해 분류하는 것이 한 눈에 가계부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❻ 월말 정산

가계부 쓰는 법의 꽃은 바로 월말 정산입니다. 만약 생활비 기록을 잘 하지 않았다면 가계부 결산을 생략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드시 한 달에 한번은 가계부를 정산하며 한 달의 지출 패턴과 자산 흐름을 분석해야 합니다.

지난 달에 가장 지출이 많았던 항목은 무엇이고, 목표 저축액은 달성했는지, 더 절약할 수 있는 항목은 없었는지 등을 점검하는 것이죠. 이를 토대로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계부 쓰는 법, 가계부 항목 등을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한 달의 지출 내역을 따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계부 항목은 식비, 생필품, 쇼핑, 그외 등으로 크게 나눴는데요. 월말 정산 이후 표로 정리하면 각 항목 중 어떤 지출이 많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답니다. 자산 관리를 하고 싶다면 가계부 기록부터 시작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