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란 무엇일까? 주식 차이점 4가지


펀드란 어떤 것일까요?

혼자 물건을 사기 부담스러워서 여러 사람이 모여 공동 구매를 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나 혼자 100만 원을 주고 사기는 부담스럽지만, 여러 명이 모여서 100만 원을 나눠서 낸다면 부담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방식을 차용한 것이 바로 ‘펀드’라는 투자 상품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펀드란 어떤 것인지 살펴본 후, 실제 펀드 수익률은 어느 정도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펀드란?
  2. 펀드 주식 차이

태블릿 속 그래프를 보는 사람

펀드란?


펀드란 불특정 다수로부터 모은 실적 배당형 방식의 투자 기금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펀드란 투자 전문 기관이 일반인들에게 돈을 모아서 증권 투자를 하고,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다시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펀드를 시작하려면 우선 금융 기관에서 모집하는 펀드에 가입합니다. 그러면 투자 전문가인 펀드 매니저들이 그 돈을 여러 곳에 투자합니다. 펀드 매니저는 항상 돈을 어디에 투자하는지 연구하는 사람들이므로 투자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직접 하는 것보다 안전하게 돈을 관리해준다는 기대가 있습니다.

그렇게 펀드 매니저가 성공적으로 투자해서 이익이 생기면 투자한 사람들은 그 이익을 나눠서 가집니다. 이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그럼 내가 직접 하는 투자가 아니고 전문가가 대신 해주니까 안전할까요? 사실 펀드라고 해서 100%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펀드는 주가가 떨어질 때 생기는 손해를 펀드 매니저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금보다 더 적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으므로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펀드 주식 차이


경제 공부를 이제 막 시작했다면 펀드 주식 차이를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쉽게 펀드 주식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❶ 투자 개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펀드란 나 대신 펀드 매니저가 증권 투자를 합니다. 펀드 매니저들은 투자 전문가이기 때문에 기업 재무제표 분석, 현재 금리 상황, 해당 업종의 글로벌 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따져봅니다. 개인이 투자한다면 디테일하게 분석하지 못하는 것까지 펀드 매니저가 대신 해주는 것이죠.

반면에 주식은 전문가 없이 오로지 본인이 다 알아보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직접 주식을 공부하고 종목을 알아보며 투자하는 것이죠. 따라서 이익이 나도, 손해가 나도 모두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것이 투자 개체에 따른 펀드 주식 차이입니다.


❷ 여러 주식

펀드란 한 가지 테마로 여러 개의 주식을 묶어서 투자합니다. 주식에도 투자할 수 있지만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상품을 바구니에 담아서 투자할 수 있죠.

예를 들어 대한민국 대기업 펀드를 운영한다고 하면 한 곳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업에 비율을 나눠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비율을 나눠서 여러 주식에 투자한다면 비싼 주식도 여러 개 살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모아서 산다면 부담이 줄어들겠죠?

반면에 주식은 나 혼자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싼 주식을 사기가 부담스럽습니다. 1주에 100만 원이 넘는 고가의 주식들은 아무래도 혼자 투자하기 부담스러우니까요. 적은 자본으로 시작하는 주식 초보라면 주식 펀드 차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❸ 적은 리스크

펀드란 여러 주식을 묶어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주식 중 일부가 떨어지더라도 다른 종목이 이익이 난다면 손실을 상쇄할 수 있는 것이죠. 반면에 주식은 한 종목에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이익과 손실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합니다.


❹ 수수료

기본적으로 주식은 거래 수수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펀드는 이 수수료에 운용 보수를 더해서 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산을 대신 굴려주는 자산 운용사에게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펀드도 결국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손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마이너스더라도 펀드 매니저가 이를 책임지지 않고, 보수도 그대로 지불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펀드란 무엇이고, 펀드 주식 차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펀드는 주식처럼 은행, 증권사 창구 또는 증권사 애플리케이션에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각 증권사마다 종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미리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