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 및 장점 10가지 (ft. 풍차 돌리기 뜻)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 함께 알아볼까요?

‘재테크’란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의미합니다. 한자인 ‘재무와 영어의 ‘테크놀로지(Technology)’를 합친 재테크는 ‘하이 테크놀로지’의 합성 줄임말인 ‘하이테크’르 본떠 만든 것인데요. 자산 증식 및 관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어떤 재테크가 가장 효율적이고 수월한지 찾아보실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이 하는 재테크 방법 중 하나인 풍차 돌리기 뜻을 먼저 알아본 후, 현실적인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과 장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풍차 돌리기 뜻
  2. 풍차 돌리기 적금 장점 6가지
  3.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 4가지

초록색 돼지 저금통에 동전을 넣으려는 손

풍차 돌리기 뜻


풍차 돌리기 뜻은 매년 1년 만기인 예금, 적금 상품에 새로 가입하여 큰 돈을 만드는 재테크입니다. 돈이 풍차처럼 계속 돌아가서 쉬지 않고 불어난다는 것이 풍차 돌리기 뜻입니다.

풍차 돌리기는 1년이 지난 시점부터 다달이 원금, 이자 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기 때 예금, 적금을 은행에 다시 예치하면 복리 효과도 얻을 수 있죠.

풍차 돌리기 뜻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1월에 월 10만 원을 납입하는 12개월 만기 적금에 가입한 후, 2월에 같은 조건으로 적금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12월까지 같은 행위를 반복하면 총 12개의 적금 통장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13개월째부터는 순차적으로 적금 만기가 들어오고, 매달 원금 120만 원에 이자까지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마냥 장점만 있는 것 같은데요. 아래에서 현실적으로 살펴본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과 장점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 장점 6가지


금리가 인상되는 상황이라면 더 높은 금리의 상품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매달 풍차 돌리기를 하면 신규 예금을 가입하면서 계속 더 좋은 조건의 상품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죠.


풍차 돌리기 적금 장점은 더 많은 이자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기에 받은 원금과 이자를 다시 예금으로 풍차 돌리기를 하면 복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풍차 돌리기는 애초에 적금 가입 시기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목돈 전체를 해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곧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풍차 돌리기는 적은 금액으로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앞서 예시를 살펴본 것처럼 매달 10만 원씩 납입하는 적금을 한 달에 하나씩 만들 수도 있지요.


적은 금액만으로도 꾸준히 적금에 납입하는 풍차 돌리기는 그만큼 꾸준한 저축의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1년 후에 매달 적금 만기를 맞이하면서 원금과 이자를 받으니 저축에 대한 성취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축 습관을 잘 들이면 종잣돈을 만들기가 보다 쉬워질 수 있습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 장점 중에는 중도 해지의 리스크가 적다는 점도 있습니다. 일반 적금이라면 중간에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적금을 해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풍차 돌리기를 한다면 초기에 시작한 예금의 만기가 곧 돌아오기 때문에 중도 해지할 필요 없이 만기가 된 돈을 먼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흰색 돼지 저금통과 동전들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 4가지


금리 변동이 심할 때 풍차 돌리기를 시작하면 오히려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신규 가입 시점마다 금리가 다르니 불이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적금을 가입하는 입장에선 금리가 계속 오르면 좋겠지만, 금리가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매달 금리가 달라지면 이자 수익도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내가 원금과 이자로 얻을 수익을 계산하기 어려워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금리라 점점 떨어지는 상황이라면 풍차 돌리기를 하더라도 기대 수익에 미치지 못하여 저축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입 후에 금리가 오르면 그 전에 가입한 것을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풍차 돌리기는 매달 납입해야 하는 만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입이 생기는 대로 매달 더 나은 적금 상품을 찾으며 계좌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마지막으로 가입한 상품이 만기 해지되는 데까지 최소 2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납부해도 만기 후에 내게 들어오는 돈이 생각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수익을 얻는 성취감이 목적인 분들은 이러한 점이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풍차 돌리기는 매달 적금에 새로 가입하는 방식이라고 했는데요. 이는 곧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달이 지날수록 점점 가입하는 적금이 많아지니 매달 납입해야 하는 금액도 2배, 3배, 4배로 점점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수입과 지출에 따라 어디까지 부담할 수 있는지 미리 계산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욕심을 내면 나중에 월 납입액이 부담되어 중도 해지를 할 수 있으니 소액으로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한번에 수령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한 적금당 최소 1년은 지나야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적금에 들어있는 돈을 수령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하다는 것이죠. 만약 일반 적금에 가입했다면 1년이 지났을 때 바로 원금을 받을 수 있어서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는 운용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풍차 돌리기를 하면 매달 만기되는 금액은 내가 투자한 금액 중 1/12(12개월 동안 적금에 가입한 경우) 정도이므로 최소 2년 동안 내 자금이 묶여있다고 봐야 합니다. 따라서 풍차 돌리기를 할 때 다른 투자를 해야 하거나 목돈이 필요한 경우엔 시작을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풍차 돌리기 뜻,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장점만 보면 복리효과를 극대화하여 더 많은 이자를 얻을 수 있는 풍차 돌리기! 그러나 꼭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기에 시작하기 전에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금리 흐름과 나의 수입의 범위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소액으로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