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 5가지 추천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 어떤 것이 좋을까요?

금리가 높아짐에 따라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동산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진 분들은 많은데요. 사실 부동산 투자라고 하면 자금이 많아야 시작할 수 있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요즘에는 소액만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액 투자 부동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보자분들을 위해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목차


모형 집과 동전을 집고 있는 손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


❶ 신축 아파트 분양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호하는 주거 형태인 아파트는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분양 받은 신축 아파트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분양이란 토지, 건물 등을 나누어서 판다는 의미입니다.

신축 아파트가 지어지면 각 세대를 분양하는데, 이때 분양가의 10%를 계약금으로 내면 계약할 수 있습니다. 중도금은 무이자 또는 이자 후불제가 가능하므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이용하면 완공까지 계약금 외의 돈은 당장 마련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축 아파트가 완공되면 이전에 받은 중도금 대출을 아파트 담보 대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DTI를 적용해서 대출이 나오겠지만, 대부분 분양가의 60% 이상은 담보 대출이 나옵니다. 대출 받고 2~3년 후에 아파트에 입주할 땐 계약금 10%를 제외한 잔금 30%를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잔금을 주지 못했다면 분양 받은 아파트를 전세로 돌려서 내놓으면 됩니다. 만약 3억 짜리의 분양 아파트를 2억 5천만 원의 전세로 낼 수 있다면 계약금(10%)인 3천만 원 외에 2천만 원만 자비로 마련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전세 제도를 잘 이용하면 좋은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❷ 소형 아파트와 오피스텔 매매

요즘엔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으로 대출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큰 장점은 담보가치에 의한 대출이 잘 나오고, 대출 금리도 비교적 낮다는 것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분양을 제외한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으로는 소형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추천드립니다. 이 2가지는 환급성이 뛰어나고 가격 비교도 쉽기 때문입니다. 간혹 오피스텔은 가격이 잘 오르지 않으니 투자 가치가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잘 투자하면 소액으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피스텔은 매매 수요가 낮은 만큼 진입 장벽도 낮기 때문이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형성된 오피스텔을 매매하여 월세로 받는다면 대출을 끼지 않더라도 연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 최근에는 오피스텔 공급량이 많아져서 투자 대상을 잘 골라야 합니다.



❸ 전세 끼고 주택 매매

대표적인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전세를 끼고 주택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일명 ‘갭 투자’라고도 하는데요. 전세가율이 높은 주택일수록 매매가에서 전세가를 뺀 나머지 금액만 주고도 주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억 짜리 소형 아파트의 전세가 1억 7천만 원이라면 내 돈 3천만 원만 넣고 매매할 수 있는 것이죠.

단, 과도하게 전세를 낀다면 추후에 역전세난이 벌어졌을 때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역전세란 계약 당시보다 만료 시점에 전세가가 낮아진 현상인데요. 최근에 전세가가 떨어지면서 역전세난이 많이 발생했기에 당분간은 갭 투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❹ 부동산 경매

주택이 담보로 있을 때 상환 능력이 없다면 그대로 경매에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입찰하여 부동산 소액 투자에 알맞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경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경매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해당 주택을 임장해야 하는데 사람이 실제로 거주할 경우엔 힘들 수 있습니다. 낙찰 후에도 이사 등으로 여러 분쟁과 소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칫 잘못하면 골치 아파질 수 있습니다.


❺ 부동산 리츠 투자

리츠는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뮤추얼펀드입니다.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 및 지분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곳인데요. 당장 내 명의로 부동산을 매매하여 관리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비교적 간접적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볼 수 있는 리츠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리츠 투자는 여러 명이 모은 돈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일반 주택이 아닌 빌딩 등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한 부동산에서 나온 수익을 배당으로 받을 수 있기에 장기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위험, 고성장 상품의 수익보다는 낮을 수 있지만 예금, 채권 등의 저위험 상품보다는 수익이 높은 편입니다.

예전에 부동산 리츠 투자에 대해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리츠 투자 방법 5단계 및 장단점 10가지



지금까지 부동산 소액 투자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부동산, 예·적금, 주식, 금 등을 생각합니다. 이중에서도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데요. 부동산은 그만큼 담보가치가 명확하고, 잘 투자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투자 방법을 참고하여 부동산 선택에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